관악구 노동복지센터 2020년 상반기 노동상담 통계 (1~6월)

작성자
노동복지
작성일
2020-07-07 17:17
조회
1366

안녕하세요? 관악구노동복지센터입니다.

2020년 상반기(1~6월) 노동상담 통계입니다.

관악구의 일하는 시민분들이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, 노동형태는 어떠한지 통계로 공유합니다.

2020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의 노동상담 건 수는 379건입니다.

(전년 대비 56건 증가)

<상담유형 TOP5 >

관악구노동복지센터 노동상담을 유형별로 분류했을때

상위 5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. (복수응답)

1. 임금체불 19.6%

2. 부당징계/해고/인사문제 등 17.2%

3. 퇴직금 8.3%

4. 실업급여 6.1%

5. 근로시간/휴게/휴가/휴일 5.5%

​(기타 제외)


2020년에는 2019년과는 달리, 임금체불의 비중이 다소 줄고,

부당징계나 해고 등 부당한 인사문제가 크게 늘었습니다.

아무래도 코로나 19라는 미증유의 현상의 우울한 초상이 아닐까 싶네요.

< 연령대 TOP5 >

1. 30대 28%

2. 20대 21%

3. 50대 20%

4. 40대 16%

5. 60대 이상 13%

내담자의 절반에 가까운 49%가 2030 청년층임을 알 수 있습니다.

< 거주지 / 회사소재지 TOP3 >

1. 관악구 65% / 30%

2. 동작구 10% / 6%

3. 강남구 1% / 14%


관악구 또는 관악구 인근 거주자 및 회사 소재지인 분들이

주로 상담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.

< 직종 TOP3 >

1. 서비스 종사자 30%

2. 단순노무 종사자 22%

3. 전문가 및 관련종사자 18%

< 고용형태 TOP3 >

1. 정규직 52%

2. 기간제 22%

3. 일반임시직, 일용직 6%

<사업장 규모>

1. 10인 미만 40%

2. 10인 이상 100인 미만 44%

3. 100인 이상 16%

고용형태와 사업장을 보시면 아시겠지만,

100인 이상의 중견기업 이상에 속한 분들보다는, 그 아래에 있는 사업장의 상담 건수가 많습니다.

또한, 기간제 등의 비정규직 분들 보다는, 정규직 근로가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.

이는 취약한 사업장의 경우 정규직이냐 비정규직이냐가 크게 의미가 없다는 추정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.

​​

2020년 하반기에도

일하는 시민들의 곁에 있는 관악구

노동복지센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.

노동상담은 02-886-790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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